오늘 분배된 큐레이터 보상 (@sct.cu9) 까지 포함하여 스테이킹했습니다. 아직까지는 운영진 계정들 빼곤 3위긴 한데... 워낙 빠르게 쫒아오는 분들이 많아서 언제 따라잡힐지 모르겠네요.
스테이킹을 하면서, 보팅파워가 차오르는지 테스트를 다시 해봤습니다. 결과는 스테이킹을 얼마나 하던 보팅파워는 변화가 없다 입니다.
아래는 과정별 스크린샷들입니다.
- 스테이킹 하기 전입니다. @blockchainstudio님이 만들어주신 툴을 사용하여 체크했습니다. 우측 하단의 수치는 에러인지 0으로 다 뜨지만, 우리에게 중요한건 보팅 파워 수치뿐이니 무시해도 됩니다. 링크는 여기
- 이제 가서 스테이킹을 합니다.
반영되는 데 딜레이가 있기에 조금 넉넉한 시간차를 두고 체크해서 그 사이에 보팅파워가 좀 회복되었습니다.
시간이 좀 지나면서 보팅파워가 회복되는 것이 반영되어 조금 차올랐을 뿐, 보팅파워는 사실상 변함이 없습니다.
테스트용 풀봇을 한번 날리고 체크해봅니다.
보팅파워가 줄었군요. 딱 90.46%의 2% 정도가 줄어서 88.71%가 됩니다.
수치를 정리한 엑셀 표입니다.
@blockchainstudio님이 전에 포스팅에서 지적하셨던 것처럼, 스테이킹할때 보팅파워 변화가 없는 것은 버그로 보이는데 아직 고쳐지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스팀파워는 제가 오늘 파워업하면서 체크해보니 보팅파워가 파워업 효과를 반영하여 올라가더라구요.
결론: 스테이킹을 예정 중이시면, 보팅파워를 채우고 나서 스테이킹하고 보팅하시면 좀더 효율적일 것으로 보입니다.